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범죄심리학

by HOHO할매 2022. 3. 16.
반응형

범죄심리학

범죄심리학의 정의

범죄심리학(criminal psychology)이란, 범죄를 일으키는 범죄자의 특성과 배경, 환경 요인을 알아내 범죄 예방하고 범죄 수사, 범죄자의 갱생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이는 응용심리학의 하나로 분류됩니다.

 

범죄심리학은 범죄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서 심리학뿐 아니라 범죄학, 사회학, 법학, 인류학, 의학, 철학 등의 다양한 학문적 바탕이 있어야 합니다. 범죄 심리학의 연구 영역은 범죄 정신의학, 범죄사회학, 형사정책과 겹치는 부분이 많으며 경찰 심리학, 법정 심리학, 교정 심리학 등을 하위 분야로 두고 있습니다.

 

경찰 심리학의 경우 경찰 채용 및 업무 수행이나 수사 관련을 연구하는 학문이고, 법정 심리학은 법적인 절차를 나타내는 심리학적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 심리학은 수감자의 평가와 치료, 재활과 관련된 연구 학문입니다. 최근에는 법 심리학을 하위분야로 나누기보다는 함께 통합하는 분위기이며 법정에서 피고인의 정신장애나 피소 역량, 재범 예측, 치료와 예방 등 용의자의 행동 특성을 분석하여 수사에 도움을 주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프로파일링

최근에는 범죄 수사 관련 드라마에 프로파일링이라는 직업군이 많이 나오게 되면서 알려진 분야 중 하나입니다. 범죄심리분석 또는 범죄자 프로파일링(offender profiling)은 심리학, 사회학, 범죄학 등을 이용하여 범죄자의 심리나 행동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범인상을 추청, 범죄유형을 분류, 피의자 신문 전략을 수립하고 지원하는 과학적인 수사기법을 얘기합니다. 예전보다 강력범죄가 급증을 하고 있으며 증거를 남기지 않는 지능형의 흉악범이 많아지면서 프로파일러라는 직업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프로파일링 기법은 FBI(미국 연방수사국)의 주도하에 발달되었습니다. 국내와는 달리 해외에서는 FBI아카데미에서 프로파일링을 통한 수사기법을 가르치며 전문가를 교육하고 양성하고 있습니다. 연구 및 교육기관으로 범죄 프로파일링에 대한 연구, 훈련과 자문 역할을 하며 중요한 사건에 대해서는 사례분석과 수사전략을 제공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