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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의 인지발달론이란?

by HOHO할매 2022. 4.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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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의 인지 발달론(Theory of cognitive development)

인지 발달론이란?

심리학의 인지 이론에 있어 영향력 있는 이론 중 하나로 인간의 인지능력이 나이에 따라 어떻게 발달하며 인지 발달에 따른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 작용을 파악한 것이다. 이 이론의 초기 연구자로 생물학자이며 심리학자였던 '피아제'와 '레프 비고츠키'가 유명합니다.

 

피아제의 이론은 생물학과 인식론 그 뿌리를 두며, 인식론은 인간이 발생학적으로 인식하는 존재로 타고난다는 것이다. 인지 발달론 또한 생물학과 인식론에 그 뿌리를 두고 인간의 지적 능력은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해 가는 것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피아제는 한 사람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아동기'가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에게 인지 발달은 신체적 성숙과 환경적 경험으로부터 비롯되는 정신적 과정의 점진적 재조직이었고, 더 나아가 그는 인지 발달은 유기체로서의 인간의 핵심에 있으며 언어는 인지 발달을 통해 습득된 지식을 대변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한편 피아지는 프랑스 심리학자이자 의사로 심리학과 아동심리학에 큰 업적을 남기고, 시어도어 시몽과 함께 '비네·시몽 지능 조사법'을 만들어 지능 검사의 기초를 세웠던 알프레드 비네의 실험실에서 아동 지능검사와 관련하여 일한 바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지발달의 단계

인간의 지적능력은 타고난 것이지만 그것이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인지의 발달이라는 것이 인지 발달론의 주요 개념으로 이것을 설명하기 위해 피아제는 도식과 적응, 동화와 조절과 같은 개념을 설정하였으며 인지발달을 네 단계로 나누었습니다. 인지 발달의 단계는 정해진 순서대로 진행되고, 단계가 높아질수록 증가된다고 하며 그 단계는 감각 운동기(0-2세), 전조작기(2-6,7세), 구체적 조작기(7-11세), 형식적 조작기(11세, 12세 이후)로 가설적 사고, 과학적 사고, 추상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되는 조작기로 나뉩니다.

 

사회문화적 발달

개인연령수준에서의 인지 발달론 유형과는 대조적으로 피아제의 인지 발달론이 다루지 못하는 것이 있습니다. 인간 상호간의 섬세하고 협동적이라고 할 수 있는 사회적 문화 전달 측면인데, 사회적 문화 전달 측면에서는 인지 발달을 다루는 레프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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